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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희세희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6-09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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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계의 격전지로 '오프라인'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비대면 소비의 일상화에도 경험에 대한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고객과의 소통 창구로 떠오르고 있는 오프라인이 향후 이들 업체의 경쟁력을 가르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놓칠 수 없는 수요
최근 패션업계가 오프라인을 통한 고객 접점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활발한 건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다. 온라인 수요를 오프라인으로 끌어와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온라인에 익숙한 젊은 세대 사이에서 영향력이 큰 만큼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도 계기가 됐다.
무신사는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자체 아파트 매매가격 브랜드(PB) '무신사 스탠다드'의 매장을 열고 있다. 이에 2021년 5월 서울 홍대에 첫 번째 매장을 연 무신사 스탠다드는 4년 후인 현재 25곳으로 늘어난 상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말까지 5곳 이상을 추가로 오픈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래픽=비즈워치
대구 인터넷

많지 않은 매장 수에도 고객 발길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기준 무신사 스탠다드의 누적 오프라인 방문객 수는 1500만명에 육박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빠른 대처와 오프라인만이 제공할 수 있는 상품 경험에 집중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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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재그의 '직잭뷰티'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사진=카카오스타일 제공


지그재그는 오프라인을 활용한 '패션+뷰티' 쌍끌이 전략을 펼치고 있다. 주력인 패션의 주요 고객층과 뷰티 타깃층이 겹친다는 점을 고려했다. 이에 따라 최근 지그재그는 서울 성수동에 체험형 요소를 강화 광주은행 한 '직잭뷰티' 팝업 스토어를 열기도 했다. 뷰티로 유입된 고객을 자연스럽게 패션으로 잇는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4050세대가 타깃인 패션업계는 '충성 고객 모시기'에 집중하는 중이다. 일례로 이랜드리테일의 여성복 브랜드 '멜본'은 온라인이 구현할 수 없는 고객 맞춤형 소통에 힘을 쓰고 있다. VIP 초대전을 통해 브 자동이체 신청 랜드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현장에서 받은 고객들의 여러 아이디어를 다음 시즌 상품에 반영하는 게 대표적이다. 멜본은 현재 연 3회 이상 구매한 이력이 있는 고객을 VIP로 지정하고 있다."입어봐야 안다"
이처럼 패션업계가 오프라인에 집중하는 것은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하려는 수요가 많은 카테고리 중 하나가 의류이기 때문이다. 화면만으로는 옷의 색감이나 품질을 파악하기 어려운 데다, 사람마다 핏과 착용감에 차이가 있다. 접근성이 높고 편리하다는 이점은 분명하지만, 온라인 구매에 따른 한계 역시 뚜렷하다는 의미다.



/그래픽=비즈워치


특히 '기대와 다르다'는 이유로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을 반품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실제로 온라인 패션 솔루션 업체 크리마에 따르면 온라인 내 의류 카테고리의 평균 반품률은 20%다. 오프라인 매장 반품률(8%)보다 2배 이상 높다.
패션업계 입장에서도 반품은 고민거리이자 골칫덩이다. 반품이 늘어나면 재고 관리를 위한 비용이 추가로 든다. 여기에 반품된 상품을 다시 판매할 수 있도록 재정비 과정을 거치는 동안 시즌오프 상품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패션업계는 재고를 털기 위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떨이 판매'해야 한다. 수익성에 적잖은 타격을 미치게 된다는 소리다.



멜본의 VIP 초대전./사진=이랜드리테일 제공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는 오프라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패션업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과의 유대감을 이끌어 내고, 얼마큼의 진정성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가 성패를 가르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 경험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한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패션은 고관여 산업인 데다,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소비자들의 고민이 많다"며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팔기보다 기억에 남는 경험을 설계하고, 이를 구매로 전환시키는 역량이 패션업계의 큰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서영 (sy@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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